특진비 없는 질높고 저렴한 의료비 서비스로 항상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성심을 다해 치료하겠습니다.

특진비 없는 질높고 저렴한 의료비 서비스

항상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성심을 다해 치료하겠습니다.

home > 대장항문 > 여성클리닉 > 임신/출산과 치질

임신/출산과 치질

임신을 하면 혈액량이 많아지고, 복강 내 압력이 상승하여 항문압도 상승하게 되고, 자궁이 커져 하대정맥을 압박해 혈액순환장애를 일으켜서 늘어나 있는 치핵 혈관에 피가 울혈되어 치핵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임신시 장운동을 억제시키는 호르몬인 프로제스테론이 증가하고, 태아가 대장을 압박하여 변의 장내이동에 장애를 일으키고,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부족으로 변비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치핵이 커질 수 있고, 단단해진 변으로 인해 항문피부가 찢어지는 치열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치열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경미하다 할지라도 임신전의 치핵이나 치열 등의 항문질환이 존재하면 수술 등의 적극적인 치료를 권하며, 임신 중에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식생활조절과 적당한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 치질은 가능한 보존적인 치료를 해야 하므로, 온수 좌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심한 통증이나 출혈을 동반한 경우에는 응급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이나 분만 후 치질로 고생했었다면 출산 후 2-3개월 정도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특히, 다음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