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진비 없는 질높고 저렴한 의료비 서비스로 항상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성심을 다해 치료하겠습니다.

특진비 없는 질높고 저렴한 의료비 서비스

항상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성심을 다해 치료하겠습니다.

home > 대장항문 > 치질클리닉 > 항문암

항문암

항문암의 정의

항문암은 보통 항문입구 주변이나 항문관내에서 (약5㎝이내) 발생하며 소화기암중 약 2%이하를 차지하며 미국의 경우 1년에 약 3.400명의 새로운 항문암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항문암의 위험인자

대부분의 항문암의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항문암의 발생을 증가시킬수 있는 다음과 같은 위험인자들이 있습니다.
  1. 1) 연령: 50대 이상
  2. 2) 항문 사마귀(곤지름)
  3. 3) 항문 성관계
  4. 4) 흡연
  5. 5) 면역억제: 이식수술후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나 AIDS 감염환자
  6. 6) 만성 국소 염증: 오래된 치루
  7. 7) 방사선 치료: 직장암, 방광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등에 대한 방사선 치료 시행한 환자

항문암의 증상

주요 증상은 출혈과 혹입니다. 그러나 항문 안쪽에 혹이 자랄 경우에는 환자가 혹을 만지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항문 통증이나 가려움등의 증상이 있을수도 있으며 항문암이 심해지면 변이 가늘어 지거나 항문이 막혀 배변이 힘들어집니다.

항문암의 상태 사진
항문암의 상태

항문암의 치료

과거에는 항문암을 치료할 때 항문과 직장을 모두 절제하여 항문을 없앤 다음 배꼽 위에 인공항문을 만들어주는 수술이 일반적이었지만 그러나 의술이 발전하면서 항문은 그대로 둔채 방사선 및 항암제로 동시에 치료해 완치시키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엔 직장암을 수술하는데도 항문을 보존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문암 수술때 모두 항문을 보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항문에 생기는 여러 종류의 암 중 약 7%를 차지하는 선암(腺癌)은 방사선 및 항암제를 동시에 사용해도 잘 치료되지 않으므로 항문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 선암이 아닌 경우에도 암이 없어지지 않거나 다시 생길 때에는 항문을 제거해야 합니다. 직장 및 항문에 생기는 암은 치질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진단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항문출혈등의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