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진비 없는 질높고 저렴한 의료비 서비스로 항상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성심을 다해 치료하겠습니다.

특진비 없는 질높고 저렴한 의료비 서비스

항상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성심을 다해 치료하겠습니다.

home > 병원소개 > 수술입원 안내 > 수술후 경과

수술후 경과

항문주위질환

수술 후 항문의 수술 상처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청결하게 한 후 말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배변 후 꼭 온수 좌욕하시며 잘 말리고 필요하면 항생제 연고를 바르시는 것이 도움이 되나 치질연고를 바르시면 안됩니다.
변을 부드럽게 보고 상처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물과 야채를 아주 많이 드시고 필요하면 식이섬유를 드시고 일정한 시간에 배변습관을 갖도록 유의하시고 수술 후 1-2주 정도는 진물과 배변시 출혈이 되는 것은 정상적인 치유과정이며 대부분 수술 후 1-2회 배변 후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간혹 심한 경우는 1주 정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상처부위가 아주 크거나 염증이 생기면 한달정도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는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여 치료받아야 하며 항문안쪽의 실이 녹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도 있어 이런 경우는 인위적으로 제거하여야 합니다.

충수염

수술하신 후 2~3일정도 후에 식사를 하시고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퇴원하게 되며 상처 부위의 감염이 없으면 정상적으로 수술 후 7일에 상처의 실을 제거한 후 정상적인 생활을 하시면 됩니다. 배농관을 갖고 계신 경우는 이를 통해 나오는 진물의 양을 보고 담당선생님이 제거하게 됩니다.

탈장

퇴원 후 배에 인공막을 댄 경우는 그렇지 않으나 복압이 들어가는 일을 4-5주 정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복압이 들어가는 경우로는 심한 기침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거나 변비가 생겨 화장실에서 과도한 힘을 주는 것 등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2-3일 후 퇴원하였다면 수술 후 7일째 통원치료를 받으시고 상처부위의 실을 제거한 후 일상생활 하시면 됩니다.